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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소비트렌드 - 구매 여정의 라스트핏 (236-242)

라스트핏 이코노미의 등장 배경은 소비자의 합리성 기준 변화 

객관적 합리성 --> 주관적 합리성. 

소비자의 합리성 종류.

1. 객관적 합리성: 객관적 효용을 극대화시키는 행위. 

1-1. 가격이 저렵함.

1-2. 기능이 탁월함. 

1-3. 브랜드 가치가 있음. 

단어정리
1. 효용: 재화를 소비함으로써 얻는 만족을 의미함. 

2. 주관적 합리성:

1-1. 소비자가 체감하는 만족도가 가격과 기능을 넘은 무언가. 

(예. 현재 영어 학원을 하면서 느낀바는 학생들의 세밀한 감정과 학부모님들의 감정 하나 하나를 공감하고 관리하면 객과적 합리성과 상관없이 원비를 지불한다. 다만, 주관적 합리성을 기업화를 시켜 전달하기란 매우 어려운일이다.) 

라스트핏 이코노미의 등장 배경은 가구 형태와 세대 형태의 변화. 

형태 변화 1. 

원인:
다가구 --> '1코노미'가구

결과:

객관적 효율 중심의 사고 --> 편리성 줌심의 사고. 

가족 구성원 결핍 --> 라스트핏 이코노미의 서비스 (배달의 민족, 크몽, 당근마켓) 

노동과 시간을 절약해주는 특화 서비스. 

형태 변화 2. 

원인: 

Z세대의 사회 진출

결과:

Z세대의 경우 경제적 효용가치보다 지금 당장의 행복을 얻는 주관적 효용가치를 추구. (편의점에서 배달)

비대면 형태의 서비스 추구, 소모적인 인관관계 회피. 

 

시사점

 

- 기능 중심 만족 --> 가치 중심 만족. (개인적 의견은 시민의식과 문화 수준이 높아지면서 기업의 윤리 또한 고객에게 어필하는 상황이 온 것같다.)

 

- 환경 문제 해결 필수 

     SSG닷컴은 보랭 가방 "알비백"10만 개를 자체 제작해 친환경 가방에 배달 서비스 시작. 

 

     풀무원녹즙은 오토바이 배송대신에 전기차 도입 배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