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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기록

신사임당 이종구 대표의 '해외 소싱 마스터 리뷰 1편'

오늘날 신사임당과 같은 유투버가 온라인 커머스 사업을 추천하고 이종구 대표도 신사임당에 출연하며 본인이 오늘날 20대로 돌아간다면 온라인 장사를 먼저 시작하겠다 한다. 그분의 머릿속을 좀 더 파악하기 위해 “해외 소싱 마스터"라는 책을 구매하여 정리해본다.

온라인 스토어 사업이 좋은 이유 분석. 


Chapter 1 온라인 시장 환경의 변화 “게임의 룰이 바뀌었다""

이종구 대표는 게임의 룰이 바뀐 틀을 크게 4개로 나눠놨다.
소비 심리, 영업 환경, 경쟁 환경, 소싱 환경

 

바뀐 게임의 룰 가운데 “영업 환경"에 대해서 분석해보자. 

 

영업 환경의 변화 1 창고 

변화 전) 온라인 커머스 사업자가 가져야 하는 창고 리스크 영업 환경 

1. 창고는 대부분 외부에 위치에 근처에 사는 젊은 사람도 없을뿐더러 있더라도 창고에서 일하려 하지 않는다. 

2. 다른 이직이 많다. (창고일이 매우 힘들기 때문에 이직을 많이 한다)

3. 이직으로 인해 배송이 늦어지면 쇼핑 플랫폼이 페널티를 먹인다. 
4. 갑자기 매출이 터지면 배송을 처리하기 위해 많은 수의 직원을 늘리는데 또 갑자기 떨어지면 고정비만 지출된다.
5. 만약 매출이 유지된다면 또 창고를 이전해야 한다. 

온라인 사업을 했던 사람들이 했던 말 : 창고 때문에 돈을 못 번다. 
내부 도둑: CCTV를 설치해도 마음먹고 훔치려면 크게 당할 수 있다.
6. 예전의 3PL 서비스를 찾기 힘듦. 물류 센터에서 요구하는 최소 비용을 맞추어야 했기 때문에 이용 불가능. 오직 대기업만 가능. 

변화 후) 오늘날의 3PL 창고의 역할 변화 그리고 장점 : 오늘날 1인 기업이 늘어나고 개인사업자의 폭증으로 3PL창고 또한 개인 위탁자에게 좋은 창고 서비스 제공.

1. 큰 공간에서 직원을 여유 있게 두고 여러 업체 상품을 위탁받아서 계약된 크기의 공간을 할당. 

2. 상품이 도착하면 차에서 물건을 내려 앵글에 적재한 후 매출이 발생하면 위탁 회사에서 전표를 받아 상품을 찾아 포장 후 배송업무까지 진행. 

3. 창고 이용 임대료도 그때그때 사용하는 공간에 따라 유동적으로 책정. 

4. 배송 대행비는 물동량이 어느 정도 있다면 택배 발송료로 건당 2,500원 정도에 계약 가능 2,500원은 포장비, 박스비, 인건비 모두 포함됨. 

이종구 대표가 말하는 3PL과 계약할 때 확인해야 하는 부분.

1. 기존에 다른 업체가 거래했던 계약서 보여달라 하기.

2. 파손, 분실, 배송사고 안정성 보장되어야 함. 

3. 건당 책정 비용에 포장비, 택배비 누락된 항목이 있는지 확인. 

4. 물동량이 늘어났을 경우 계약 기간 내에도 건당 서비스 비용을 낮출 수 있다는 내용도 포함시켜야 함. 

 

영업환경의 변화 2 인건비

변경 전) 전문적인 기술을 외부 업체 위탁 또는 직접 고용. 

1. 3PL 창고 부분에서 언급한 창고 관리인 채용했어야 함. 

2. 온라인에서 상품을 팔기 위해선 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함. 

3. 상품을 촬영하고 상품 페이지를 디자인하고 매력적으로 글을 써야 함.

4. SNS에서 최근 트렌드에 맞게 상품을 과고 해야 함. 

5. 개인의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전문성이 필요. 

6. 그렇다고 전문직 인원을 뽑기엔 고정비 상승. 

7. 전문 아웃 소싱 업체도 비쌈. 

 

변경 후) 고정 인건비 줄여주는 개인 아웃소싱 중개업체

1. 대안책 크몽!, 숨고! 중요한 건 내게 필요한 부분이 어떤 부분이지 분석 필요. 아웃 소싱 중개 업체의 또 다른 장점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처음부터 다시 일을 시작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바로 마음에 안 든 부분만 다른 업체로 바꿀 수 있음. 얘기만 잘하면 다른 고객이 의뢰한 내용이나 본인이 일할 때 참고하는 다른 경쟁 업체 자료도 보여 달라고 해서 참고할 수 있음. 

 

1-1 제품 상세 촬영

1-2 연출 샷 촬영

1-3 오픈마켓 딜 등록

1-4 상세페이지 제작

1-5 상품 후기 관리

1-6 블로그 체험단 운영

1-7 브랜드 인스타 운영 대행 

1-8 네이버 키워드 상단 노출 
--모두 크몽에서 소싱 가능--

영업환경의 변화 3 사무실 임대! 

공유 오피스 이용! 

1. 공유 오피스를 이용하면 월세와 관리비 말고는 특별히 들어가는 돈이 없음. 

2. 직원이 늘어나면 자리 비용을 하나 추가하고 직원이 줄면 그만큼 덜 내면 된다는 점도 매력. 

3. 직원이 아주 많이 늘어나서 독립적인 공간, 독립적인 리셉션과 간판이 필요하다면 그런 종류의 공간 역시 제공. 

4. 쾌적하고 세련된 지구언 휴식 공간 제공 

5. 청소는 물론 설거지 서비스도 제공

6. 상주 경비원이 있어 방문자는 반드시 내부 직원 승인이 있어야 출입이 가능. 

7. 이종구 대표의 개인적인 생각: 공유 오피스에서 일하는 직원은 일반 사무실에 있을 때보다 야근을 더 자주 하는 것 같음. 아무래도 집보다 시설도 좋고 커피도 공짜로 마시고 공기도 좋다 보니 자연스러운 현상. 

정리.

위 변경 후는 대부분 외주 서비스.
이종구 대표가 말하는 외주 서비스의  장, 단점. 

 

정직원을 뽑아서 내 공간에서 일하는 것보단 아무래도 외주 서비스를 쓰면 전체 비용은 더 많이 들 수 있다. 

하지만 전체 비용 측면에서 고정비 비율이 낮아지고 변동비 비율이 높아진다는 의미는 이익금이 줄더라도 그 금액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게 된다는 뜻. 

고정비 비율이 높으면 이익률이 높아도 장사가 안 될 경우 비용 지출에 대한 리스크가 존재해 만일을 대비해서 상품 배수를 높게 책정하게 됨. 

 

고정비가 높을 경우. 

보통 상품 가격 책정: 구매가의 3.5배 정도를 소비자가로 여유 있게 책정. 그 결과 가격 경쟁력에서 밀릴 수 밖에 없음. 

 

변동비가 높을 경우 모든 비용이 매출과 연동해서 생산하는 구조라서 내가 1개 팔 때마다 남는 금액이 어느 정도인지 예측 가능하기 때문에 과감하게 가격 책정 운영 가능.
이러한 변동비만으로도 사업을 할 수 있는 오늘날의 영업환경덕분에 온라인 커머스 사업이 적정기라고 주장하는 이종구 대표.